보험 규정은 어려운 내용이 매우 많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보험용어들이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관련 지식이 없는 일반인은 읽는 것도 힘들고 이해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약관에 내용이 빽빽이 적혀있으면, 읽기도 어렵다 보니 대충 읽고 서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약관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면 보험 가입 후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요 내용에 대해서는 미리 알아두는 게 좋은데요.
그래서 보험설계사, 담당자들에게는 보험의 주요 내용에 대해서 설명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는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거나 알지 못하는 소비자에게 보험을 판매하는 것에만 열을 올려 생기는 불완전 판매를 방지하기 위한 의무입니다.

 

주요 내용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면, 이후에 청약 철회 등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청약 철회나 보험계약을 무효로 처리하여 해지하는 것은 기간 제한이 있으므로 반드시 기간 내에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기간이 지난 이후에는 제대로 설명받지 못하더라도 계약 취소 등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제대로 설명 듣지도 못 했는데, 자신이 피해를 보는 상황이 오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에 가입할 때는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확인한 후에 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내용을 설명하는 것은 의무이기 때문에 만약 피보험자가 보험 가입 시 주요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듣지 못했다면 그 계약의 무효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는 입증은 전적으로 보험회사 측에서 해야 하는 내용이니 보험에 가입할 때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설계사는 언제나 주요 내용 설명의무를 위해 친절하게 답해 드릴 것이고 제대로 답하지 않는다면, 해당 사실을 반드시 보험사에 알리시기 바랍니다.